1주 |
1차시
오리엔테이션 및 구약 내러티브의 이해
☞ 1주 [학습목표]
1) 창세기를 포함한 구약성경과 신약성경 전체를 아우르는 메타 내러티브(Meta-Narrative)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오리엔테이션
2) 구약 내러티브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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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차시
창세기 서론 (1)
☞ 1주 [학습목표]
1) 창세기 제목의 기원과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.
2) 창세기에 나오는 고대 근동의 역사적 사건과 지명, 문화적 요인들을 분석할 수 있다.
3) 창세기의 저자에 대한 정보들을 분류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창세기의 제목
2) 고대 근동의 배경적 요인들
3) 창세기의 저자와 저작연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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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주 |
1차시
창세기의 문학적 특징들과 구조
☞ 2주 [학습목표]
1) 서사체 산문(내러티브)으로 구성된 창세기의 문학적 특징들을 구분할 수 있다.
2) 창세기의 주요 이야기들에서 자주 사용되는 '형과 동생 역전 구도'를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창세기의 문학적 특징들
2) 창세기의 구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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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차시
창세기의 신학적 주제들
☞ 2주 [학습목표]
1) 창세기의 신학적 주제들을 나열할 수 있다.
2) 창세기의 신학적 주제들을 통해 하나님이 시행하신 창조의 계획과 목적, 기능과 섭리, 하나님의 성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창세기의 신학적 주제들
2) 창세기의 신학적 주제들에 반영된 하나님의 성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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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주 |
1차시
온 우주의 창조 (창 1:1-2:3)
☞ 3주 [학습목표]
1) 하나님이 시행하신 창조사역의 패턴과 방향을 표현할 수 있다.
2) 우주적 창조를 묘사한 창세기 1:1-2:3의 주요 주석적 특징들과 신학적 의미들을 직접 말로 설명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창세기 1:1-2:3의 주요 주석적 특징들
2) 창세기 1:4-2:3에 묘사된 천지창조 사역의 패턴과 방향, 그리고 신학적 의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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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차시
성소로서의 창조세계와 제사장적 왕으로서의 인간 (창 2:4-25)
☞ 3주 [학습목표]
1) 창세기 1장에 이어 2장의 주석적 특징들을 구별할 수 있다.
2) 창세기 2장의 주석적 특징들을 기초로 인간 고유의 소명과 사명을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창세기 1장에서 2장으로 전환되면서 부각되는 주석적 특징들
2) 창세기 2장에 진술된 인간의 소명과 사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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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주 |
1차시
창세기 3장을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이전에 기억해야 할 신학적 전제들
☞ 4주 [학습목표]
1) 뱀의 등장과, 그 뱀과 하와가 나눈 대화의 함정들을 묘사한 창세기 3장 앞에 위치한 1-2장의 전제적 요소들을 요약적으로 진술할 수 있다.
2) 뱀이 어떠한 존재로 창세기 본문에 등장하며, 그 뱀이 하와와의 대화를 통해 인간을 어떻게 넘어지게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창세기 3장의 논의에 전제가 되는 1-2장의 신학적인 전제들
2) 뱀의 등장과, 그 뱀과 하와가 나눈 대화의 함정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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토론 |
2차시
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체결된 (언약)관계의 깨어짐과 그 결과
☞ 4주 [학습목표]
1) 뱀이 어떻게 하나님의 금령을 왜곡시키고, 결과적으로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어떤 방식으로 깨뜨렸는지를 자기 말로 설명할 수 있다.
2) 뱀의 유혹으로 인해, 하나님과 인간 사이 그리고 인간과 인간 및 인간과 창조 세계의 모든 깨어진 관계, 그리고 왜곡된 창조의 질서와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 하나님께서 어떻게 역사 하시는지를 성경 본문을 근거로 들어가며 직접 설명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뱀의 유혹과 인간의 타락, 그리고 그 여파
2) 깨어진 (언약)관계의 회복을 위해 찾아오시는 야웨 하나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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토론 |
5주 |
1차시
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체결된 (언약)관계의 깨어짐과 그 결과-2
☞ 5주 [학습목표]
1) 뱀의 유혹으로 인해, 하나님과 인간 사이 그리고 인간과 인간 및 인간과 창조 세계의 모든 깨어진 관계와 관계가 왜곡된 창조의 질서와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 하나님께서 어떻게 역사 하시는 지를 성경 본문을 근거로 들어가며 직접 설명할 수 있다.
2) 부패하고 타락한 인간을 향해 하나님께서 선언하신 심판이 갖는 실제적 의미뿐 아니라, 창조세계의 회복과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한 은혜의 측면들을 자신의 말로 상세히 표현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깨어진 (언약)관계의 회복을 위한 야웨 하나님의 역사하심
2) 타락의 길을 선택한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과 은혜의 선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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토론 |
2차시
노아의 홍수 이야기(창 6-9장)-1
☞ 5주 [학습목표]
1) 노아의 톨레도트에 대한 기본개념을 요약해서 진술할 수 있다.
2) 네피림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을 구별하여 종합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.
3) 창 6-9장에 관한 주요 주석적 포인트들을 인지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.
[학습내용]
1) 노아의 톨레도트에 대한 서론
2) 네피림에 대한 다양한 해석
3) 창세기 6-9장의 주요 주석적 포인트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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토론 |
6주 |
1차시
하나님의 구원 이야기
☞ 6주 [학습목표]
1) 주석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노아의 홍수 이야기와 하나님의 구원 이야기가 어떤 방식으로 얼마나 정교하고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.
2) 노아의 홍수 이야기가 갖는 신학적 함의를 자신의 말로 직접 진술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노아의 홍수 이야기의 구조
2) 노아의 홍수 이야기의 신학적 함의들
3) 노아의 홍수 이야기의 분수령
4) 무지개 언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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토론 |
2차시
아브라함 이야기-1 전체적인 개요
☞ 6주 [학습목표]
1) 아브라함 이야기에 대한 서론적 논의를 설명할 수 있다.
2) 아브라함 이야기를 구성하는 창세기 11:27-25:11 안의 개개 단락들을 나누어 요약적으로 열거할 수 있다.
3)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첫 약속에 해당하는 창세기 12:1-3을 직역 및 주석한 후 그 신학적 함의를 자신의 말로 직접 표현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서론적 설명
2) 아브라함 이야기의 개개 단락들
3) 아브라함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주해한기 전에…
4) 창세기 12장 1-3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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토론 |
7주 |
1차시
약속의 땅을 향하여
☞ 7주 [학습목표]
1)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첫 약속에 해당하는 창세기 12:1-3을 직역 및 주석적 특징들을 제시할 수 있다.
2) 아브라함 이야기를 시작하는 데라의 톨레도트의 기능을 상술할 수 있다.
3) 아브라함을 택하시고 그에게 열방을 위한 복의 통로가 되게 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이 서술된 창세기 12:1-3의 주석적 특징과 신학적 의미를 직접 설명할 수 있다.
4) 갈대아 우르를 떠나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가나안 땅에 도착하기까지 아브라함의 여정을 서술해 놓은 창세기 12:4-9의 주석적 특징들을 열거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창세기 12장 1-3절
2) 데라의 톨레도트
3) 아브라함을 향한 하나님의 약속
4) 약속의 땅을 향한 아브라함의 여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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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차시
약속의 땅을 떠나, 그리고 다시 약속의 땅으로
☞ 7주 [학습목표]
1) 약속의 땅을 떠나 애굽 땅으로 향한 아브라함과 사라가 그곳에서 어떤 일을 겪었으며 또 어떠한 계기로 다시 약속의 땅인 가나안으로 돌아오게 되었는지 그 경위를 성경 본문의 논리에 입각하여 설명할 수 있다.
2) 애굽 땅에서 돌아온 아브라함이 그의 목자들과 롯의 목자들 사이에서 벌어진 충돌과 갈등을 믿음의 시각으로 해결해 가는 과정을 상술할 수 있다.
3) 국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한 롯을 구해내는 아브라함의 선한 모습을 표현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약속의 땅을 떠나 애굽 땅에서 아브라함과 사라가 경험한 부정적인 사건들
2) 창세기 13-14장에 묘사된 믿음의 사람으로서 아브라함이 보여준 면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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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주 |
1차시
중간고사
☞ 8주 [기간] 2024.04.23.(화) 00시 00분 ~ 04.26.(금) 16시 00분
※ '나의 강의실-과목평가-시험방(좌측메뉴에서 선택)'에서 응시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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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험 |
9주 |
1차시
아브라함 언약(창 15장과 17장)
☞ 9주 [학습목표]
1) 아브라함 언약에 대한 주요 특징들을 개괄적으로 열거할 수 있다.
2) 아브라함 언약이 포함된 창세기 15장과 17장을 주석하는 데 필요한 주요 사안들을 설명할 수 있다
[학습내용]
1) 아브라함 언약에 대한 개요(창 15장과 17장)
2) 주석적 사안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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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제 |
2차시
아브라함 언약의 신학적 의미
☞ 9주 [학습목표]
1) 아브라함 언약이 갖는 신학적 의미를 아브라함 언약의 체결, 이신칭의, 믿음, 그리고 언약신학이라는 측면에서 상세히 설명할 수 있다.
2) 아브라함 언약이 갖는 신학적 의미를 할례와 세례, 열국을 향한 복, 그리고 메시아의 관점으로 상술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아브라함 언약의 신학적 의미-1
2) 아브라함 언약의 신학적 의미-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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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제 |
10주 |
1차시
야웨와 그의 사자들(창 18장)
☞ 10주 [학습목표]
1) 창세기 12장 이후로 달라진 아브라함의 위상과 역할을 상술할 수 있다.
2) 두 개의 중요한 사건으로 구성된 창세기 18장의 구조를 요약적으로 나눌 수 있다.
3) 창세기 18장의 주석과 관련한 주요 구문들을 설명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아브라함의 위상과 역할
2) 창세기 18장의 구조
3) 창세기 18장의 주요 구문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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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제 |
2차시
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심판(창 19장)
☞ 10주 [학습목표]
1) 창세기 18장의 내용과 신학적인 연속선상에서 중요한 두 개의 사건으로 구성된 19장의 구조를 요약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.
2) 아브라함의 달라진 위상과 역할을 바탕으로, 그와 롯 두 인물 사이의 유사한 점(비교)과 다른 점(대조)을 각각 진술할 수 있다.
3) 창세기 19장의 주석과 관련한 주요 구문들을 열거하며 해석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창세기 19장의 구조
2) 아브라함과 롯의 비교와 대조
3) 창세기 19장의 주요 구문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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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제 |
11주 |
1차시
약속의 아들 이삭의 출생(창 21:1-7)
☞ 11주 [학습목표]
1) 창 21:1-7에서 이삭이 태어나기까지 아브라함의 생애에 걸쳐 하나님의 언약이 어떻게 성취되어 왔는지를 요약해서 열거할 수 있다.
2) 창 21:1-7은 예언적 약속 성취(1-2절), 약속의 성취에 따른 순종적 반응(3-4절), 그리고 기쁨과 찬양(5-7절) 이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.
3) 창 21:1-7의 주요 부분들의 주석적 특징들을 상술할 수 있다.
4) 창 22:1-19과 관련된 배경적 사항들과 핵심 문제들을 제시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창 21:1-7에 대한 배경적 설명-이삭이 태어나다!
2) 창 21:1-7의 구성
3) 창 21:1-7의 주해
4) 창 22:1-19의 개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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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제 |
2차시
아브라함을 향한 하나님의 시험과 언약적 맹세(창 22:1-19)
☞ 11주 [학습목표]
1) 아브라함의 믿음과 그에 따른 순종을 조명하고 있는 창 22:1-19을 1-6절, 7-8절, 9-19절로 나누어 그 구조와 구성방식을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.
2) 아브라함을 향한 하나님의 시험과 언약적 맹세를 묘사하는 창 22:1-19을 주석적으로 접근하여 상세히 설명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창 22:1-19의 구조와 전개방식
2) 창 22:1-19에 대한 주석적 접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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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제 |
12주 |
1차시
야곱과 에서의 출생, 그리고 장자권(창 25:19-34)
☞ 12주 [학습목표]
1) 야곱 이야기 전체에 대한 서론적 설명을 할 수 있다.
2) 야곱과 에서의 출생 및 장자권을 이양하는 이야기가 나오는 창 25:19-34의 구조 및 구성방식을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.
3) 야곱과 에서의 출생 및 장자권을 거래하는 이야기를 주석적으로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야곱 이야기 서론
2) 창 25:19-34의 구성
3) 창 25:19-34에 대한 주석적 접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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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차시
야곱이 에서의 복을 가로채다(창 26:34-28:9)
☞ 12주 [학습목표]
1) 야곱이 에서의 복을 가로채는 일을 기점으로 여러 사건들이 집약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창 26:34-28:9의 전개 방식과 구성에 관해 전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.
2) 야곱이 에서의 복을 가로채는 장면이 묘사된 창 27장을 주석적으로 접근하여 분석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창 26:34-28:9의 구성
2) 창 27장에 대한 주석적 접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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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주 |
1차시
야곱이 도망 중에 벧엘에서 하나님의 사자들을 만나다(창 28:10-22)
☞ 13주 [학습목표]
1) 야곱이 약속의 땅을 떠나 밧단 아람으로 향하는 도중 벧엘에서 있었던 사건이 담겨있는 창 28:10-22에 대한 서론적 설명과 구조를 탐구한다.
2) 야곱이 벧엘에서 하나님의 사자들을 만나는 사건을 묘사한 창 28:10-22을 주석적으로 해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창세기 28:10-22의 구성
2) 창세기 28:10-22에 대한 주석적 접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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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차시
야곱이 귀향 길에 브니엘에서 하나님을 만나다(창 32:1-33:17)
☞ 13주 [학습목표]
1) 야곱이 하란에서의 유배 생활을 마무리하고 다시 약속의 땅으로 귀환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창 32:1-32의 개요와 구조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제시할 수 있다.
2) 야곱이 고향으로 돌아오는 길에 브니엘에서 하나님-사람[들]을 만나는 임재의 경험을 기록한 사건들이 어떻게 진술되며 무슨 신학적 메시지를 형성하는지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창 32:1-32의 구성
2) 창 32:1-32에 대한 주석적 접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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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주 |
1차시
형들에게 배척당한 끝에 애굽으로 팔려가는 요셉(창 37장)
☞ 14주 [학습목표]
1) 야곱의 가족 이야기(창 37-50장) 전체에 대한 개요를 간략히 진술할 수 있다.
2) 요셉이 형들에게 배척당한 끝에 애굽에 노예로 팔려가는 이야기가 실린 창세기 37장의 구성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.
3) 위 이야기를 상세히 분석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야곱의 가족 이야기(창 37-50장)
2) 창세기 37장의 구성
3) 창세기 37장에 대한 주석적 접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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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차시
애굽의 총리가 된 요셉(창 41장)
☞ 14주 [학습목표]
1) 보디발의 아내를 강간하려 했다는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갇힌 채 13 여 년이 지난 후 요셉이 애굽 왕 바로의 꿈을 해석하고 총리로 등극하는 사건을 묘사한 창 41장의 구성 방식과 구조를 일목요연하게 제시할 수 있다.
2) 전체 야곱의 가족 이야기(창 37-50장) 중에서 긴장감의 고조와 함께 극적인 전환을 이끄는 창 41장을 주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.
[학습내용]
1) 창 41장의 구성
2) 창 41장에 대한 주석적 접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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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주 |
1차시
기말고사
☞ 15주 [기간] 2024.06.11.(화) 00시 00분 ~ 06.14.(금) 16시 00분
※ '나의 강의실-과목평가-시험방(좌측메뉴에서 선택)'에서 응시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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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험 |